방송국에서 특별 제작한 영상이다. 두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초의 텔레비전 자막은 지금처럼 영상 속에 삽입된, 프로그램의 방송효과를 높여주는 보조 장치가 아니라, 별도 동영상이나 소리 없이 간단한 배경 속에서 자막만 등장하는 형태였다. 현재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쇼, 오락
방송도 만들어질 수 있다. 그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내보내 사람들의 편견을 줄여주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할 법적 혹은 정책적 실천이 뒤따를 수도 있다. 그리고 그들도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서 방송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 정보를 얻을 권리가 있는 만큼 그들을 위한 오락프로나(그들 세계에서 통용되는
쇼의 특징으로는 무엇보다 포맷형식의 파괴를 통한 현장성 강조에 있다. 현장성 강조는 현실과 스크린 속 출연자들의 간격을 최소화함으로서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엿보는 듯한 느낌을 주게끔 한다. 리얼 버라이어티 방송은 이제 일종의 시트콤으로서 열린 음악회
방향 및 연구 방법
우선 ‘무한도전’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 ‘무한도전’에 나오는 여섯 캐릭터의 특징은 각각 무엇이며, 시청자들에게 왜 이토록 뜨거운 공감을 얻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 후에 ‘무한도전’ 속에서 어떤 부정적인 사회상들을 찾을 수 있는지 살펴
쇼가 지배
#1. 원맨 토크쇼.
많은 스타가 거쳐간 ‘서세원 쇼’
‘이홍렬 쇼’
언제나 어디서나 그 무대와 관중을 휘어잡는 건 다름아니라 단 하나 '말빨'이다. 그리고 버라이어티의 시초도 바로 말빨에서 시작되었다.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것을 말하자면, '쟈니윤쇼'가 아닐가 싶다. 그리고
방송제작간의 의사소통이 비교적 활발한 장르이다.
(2) 드라마
과거의 드라마를 봐도 소재나 전개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출생의 비밀, 재벌가, 첩 등 단골 소재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비슷한 소재라 할지라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전개 방식이나 등장인물의 성격은 차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inform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유익성과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보적인 메시지에 오락적 요소를 가미한 혼합 장르로, 기존 관습을 바탕으로 혁신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각광받고 있는 장르이다. 1994년 영국 BBC에서 최초로 게임쇼
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
-흥미위주의 내용이나 프로그램으로 수용자인 국민들의 기분전환이나 휴식을 도움
1) 정 기 능 (여가를 선용하고 긴장감을 해소하며 문화발전을 촉진)
2) 역 기 능
-매스컴의 수용자 확보를 위한 방법
① 신 문 : 발행부수 확대를 오락적 내용을 강화
선
쇼 ex) 무한도전, 1박2일, 우리 결혼했어요 등
개그프로그램 ex) 웃찾사, 개그콘서트, 개그야 등
쉽게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을 오락프로그램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 방송사 등의 분류에서는 그렇지만은 않다.
교양 프로그램이라는 것에서도 시청률을 위해 흥미를 이끌어내는 그런 진행과 소재
방송사의 여건이 현저히 열악한 국내 방송계의 상황 속에서 법적 제재는 미약할 뿐 아니라, 시청자와 누리꾼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제작자 의식의 변화도 확실히 일어나지 않고 있으며, 학계의 감시기능도 체계화 되지는 못하고 있다.
사실 모방, 표절은 프로그램 포맷이나 아이템의 외형적 복사에